[기고] 충남창조혁신센터 이병우 센터장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 이병우 센터장.
요즘 ‘청년’이란 단어를 검색하면 ‘비싼 등록금, 불안한 주거, ‘스펙’ 쌓기와 취업 문제에 짓눌려 연애, 결혼, 출산, 내 집 마련, 인간관계까지 포기‘하는 즉 ‘오포세대’라는 연관어가 함께 떠오른다.

이런 이슈들을 해결하기 위해 ‘청년일자리 창출’ ‘청년창업활성화’등 여러 정책들을 정부, 지자체에서 내놓고 있다.

청년고용은 많은 일자리 창출을 통해 갈 곳을 많이 만드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겠지만, 본고에서는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그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고용미스매칭해소’ 관점에서 청년고용 활성화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한다.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는 2015년 5월 출범해 지역창업허브조직으로서 창업생태계 기반 강화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 충남 청년들의 고용활성화를 위해 ’고용존‘이라는 조직을 ’16년 3월 새로이 발족시켰다. 고용존은 발족이후 충남 청년 구직자들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고, 고질적인 미스매칭을 해소하기 위해 많은 실효성 있는 사업을 개발해왔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구인-구직자 간 미스매칭’, ‘청년취업자의 조기이직’, ‘지역 중소기업 취업 기피’ 등의 현상들이 지속적으로 발생되는 것을 경험 할 수 있었고, 대표적인 문제점과 고용존이 바라보는 해결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구직자들은 기업의 정보 및 브랜드에 대한 불확실성과 신뢰성이 떨어지면 지원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이는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 기업 구인의 큰 걸림돌중의 하나이다. 이런 문제를 가진 충남의 많은 기업들을 청년구직자에게 지명도와 신뢰도를 높혀 나가기에는 현실적으로 어려운 점이 많다.

이런 기업들의 지명도와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서 국가기관 및 지자체의 지원사업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개별 기업에 대한 홍보 동영상 또는 홍보 브로셔 제작지원 사업 및 청년구직자들이 원하는 구체적이고 진정성 있는 근무조건이 수록된 구인기업 모음집 등을 제작해, 고등학교나 대학교등 교육기관에 배포, 청년구직자에 정보제공 루트를 넓혀 나가기 위한 지원사업이 그 한 예일 것이다.

둘째, 구인업체도 구직자들에 대한 정보와 확신이 필요하다.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기업에서 바라보는 인재상의 공통점은 서류적인 스펙이 아닌 맞춤형 인재이다. 예를 들어 장기근속자가 필요한 기업은 예비 근무자의 성실성, 지속성 등 미리 확인하기 어려운 구직자의 인성과 밀접한 관련이 돼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지자체등 공공의 기관에서 인성에 대한 다양한 지수(INDEX)를 개발해 해당기업에 제공토록 한다면 기업에 필요한 유형별 인재채용에 큰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본다.

셋째, 기업의 지리적 위치에 따른 구인난도 간과할 수 없다. 

기업 소재지가 도시 외곽으로 멀리 나갈수록 기업은 비용관점에서 경제적이지만, 구인과 관련된 장점은 점점 줄어들게 된다. 그렇다고 현실적으로 기숙사를 제공하기 위한 제반 여력은 부족하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공공기숙사’를 통한 해결 방안을 제시 해 본다. 즉, 국가와 각 지자체의 운영으로 지어지는 공공기숙사를 통해 신청기업의 장거리 근무자의 주거문제 지원을 통해 지리적 위치에 따른 구인난을 해소하자는 것이다.

넷째, 사회에 첫발걸음을 딛는 청년들의 근무조건 등 이상적 선호기업과 지역중소기업의 선호도 간격을 어떻게 줄여나갈 것인가?

학교를 갓 졸업한 청년들의 취업 선호도는 대기업, 중견기업,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기업 순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중소기업이 대기업의 근무조건을 맞추기엔 역부족이다. 하지만 중소기업 근속시 ‘마일리지’지급 등 보완책 도입을 제안해 본다. 예를 들어 10년 중소기업 근속이면 공공기관에 대한 도지사 입사 추천서 제공, 20년 근속이면 공립대학 입시전형 면제(직계비속에게도 적용)등 마일리지에 따른 화폐로 환산할 수 없는 혜택을 제공하는 방안 이다.
 
마지막으로 수도권으로 향하는 청년구직자들의 발걸음을 지역으로 돌려야 한다. 지방의 대학 및 지역인재들이 수도권과 서울로 취업을 희망한다. 반대로 현재 충남을 포함한 지방의 좋은 기업들이 구직자들을 기다리고 있지만, 지역인재를 잡기가 쉽지가 않다. 

이는 중소기업 마일리지 제도와 함께 지역의 근속연수에 따라 주택구입 세액감면, 월세보조 등 지역에 자리매김할 수 있는 다양한 유인 정책들을 개발해 적용해 나가는 방안도 고려할 만한 사항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