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트의 눈] 대전시장의 불안한 거취는 시민의 불확실한 미래

25일 시정브리핑 당시 권선택 대전시장 모습.

사실 아무런 소득이 없을 줄 알았다. 그러나 시장의 반응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냉소적이었다. 지난 25일 권선택 대전시장의 기자회견에 관한 이야기다. 

이날 기자는 권선택 대전시장의 정치자금법 위반사건과 관련, 대법원 판결을 어떻게 전망하는지 물었다. 매월 한 번씩 이뤄지는 시정 기자회견에서 기자들이 잘 묻지 않는 주제다. 

권선택 시장이 이 일로 임기 내내 고통 받고 있고, 아킬레스건처럼 생각하고 있는 사안이니 면전에 대고 공식적으로 질문하기엔 껄끄러운 사안이기는 하다. 

어떤 기자는 질문 자체가 상대를 괴롭히는 일이라 여길 수 있고, 어떤 기자는 뭔가 새로운 이야기를 끌어낼 만한 질문이 아니라고 여겼을 수도 있다. 그건 각자의 판단이다. 

그러나 2017년 10월말, 대전의 정치권과 또 상당수 시민들은 바로 이 질문에 집중하고 있다. “권선택 시장의 대법원 판결 결과가 어떻게 나올까?”. 

내년 실시될 대전지역 지방선거에서 가장 큰 변수는 뭔가. 바로 권선택 시장의 재선도전 여부다. 만약 권 시장이 재선에 도전하지 못할 상황이 생긴다면, 선거판도가 크게 뒤바뀐다. 현 구청장 중에 누군가 시장 선거전에 뛰어들기라도 하면, ‘후보 도미도’가 필연적으로 이어진다.

사실 정치판의 이 같은 영역다툼에 시민들은 큰 관심이 없다. ‘그들만의 리그’로 여긴다. 하지만 권 시장 거취가 시민들의 삶에 직접적으로 끼칠 영향은 시민 스스로 느끼는 것보다 훨씬 크다. 

도시철도 2호선 트램에서부터, 유성복합터미널, 사이언스콤플렉스, 현대아울렛과 같은 밀접한 생활형 시설들. 청년희망카드와 같은 각종 대전형 지원 정책들. 논란 중인 월평공원과 갑천 도안지구 친수구역 사업 등의 향배. 시장의 결단에 의해 뒤바뀔 수 있는 시민의 일상은 차고 넘친다. 

때문에 권 시장의 불확실한 거취는 시민들에게는 ‘불확실한 미래’를 의미한다. 표현이 좀 거창한 감도 있지만, 자치단체장의 역할이 그 만큼 막중하다는 의미다.   

그래서 물었다. 당신의 거취문제에 대해 어떻게 전망하느냐고. 권 시장이 무례함으로 받아들여 응대를 피했을 수도, 그 스스로 답변한 것처럼 정말 아는 것이 없어 말하지 못했을 수도 있다. 

물론 언론이 공인에 대해 질문할 권리가 있는 것처럼, 공인 또한 언론의 질문에 ‘대답하지 않을 권리’가 있다. 그것이 ‘방어권’이라면, 그 또한 확실하게 보장받아 마땅하다. 다만 권 시장의 답변이 ‘방어권’이었는지는 속단하기 어렵다. 

이날 기자는 시민의 ‘불확실한 미래’가 언제 해소될지를 물었다. 물 한 모금을 들이킨 권 시장은 “질문이 적당하지 않고 내가 아는 것도 없다”고 잘라말했다. 오히려 “여러분이 취재해서 알려 달라”고 했다. “정치적 입장에 대해서는 (재판) 결과에 따라 말씀드릴 기회가 있을 것”이라며 “나는 시정에 전념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 같은 시장의 답은 ‘시민의 불안감’만 더 키웠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