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반대운동 지속, 권선택 시장 소속당인 민주당도 “우려” 표명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에 반대하는 시민단체 회원들이 도시공원위원회 결정에 반발해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대전시 도시공원위원회(공원위)가 시민단체의 격렬한 반발에도 불구하고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심의안을 조건부 통과시켰다. 사업에 반대하는 시민단체는 천막농성을 이어가며 반발수위를 높여나갈 예정이어서 갈등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더구나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권선택 시장이 강하게 밀어붙이고 있는 핵심정책에 대해 시당(위원장 박범계)이 공식적으로 우려를 표명하는 등 이견이 표출돼, 향후 정치쟁점으로 비화될 가능성도 농후하다. 

공원위는 26일 오전 대전시 5층 대회의실에서 심의회를 열고 표결에 나선 결과, 참석 위원 17명 중 찬성 10명, 반대 6명, 기권 1명으로 가결 결론을 내렸다. 다만 위원들은 통경축 재검토, 마스터플랜 수립, 적극적인 시민의견 수렴 등 조건을 제시했다. 

대전시는 이날 공원위가 가결 결정을 내림에 따라 남은 행정절차에 속도를 낼 전망이다. 유승병 시 환경녹지국장은 “도시공원 특례사업에 대한 찬반의견을 모두 반영하지 못한 것이 사실”이라며 “향후 시민의견을 차근차근 반영해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사업에 반대하는 시민단체 반발을 고려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이날 대전시는 공원위가 열리는 대전시 5층 통행을 철저히 제한하는 등 예민한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공원위원들은 외부와 철저히 격리된 상태에서 치열하게 격론을 벌였다는 후문이다. 대전시 환경녹지국장 등 시 공무원 5명이 당연직 위원으로 참여한 만큼, 심의의 공정성에 대한 문제제기도 이어졌다. 

당연직을 제외한 민간위원의 판단은 찬성 5, 반대 6으로 엇갈린 것으로 분석된다. 찬반의견이 팽팽한 가운데 반대의견이 다소 우세했다는 의미. 

공개적으로 반대의견을 표명해 왔던 공원위원인 김동섭 시의원(유성2, 민주)은 “대전시 정책이 공원을 확보하려는 것인지, 공원을 개발하려고 하는 것인지 불분명한 상태에서 밀어붙이기로 일관해 매우 유감스럽다”며 “향후 시민들과 함께 월평공원이 시민의 공원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자당 소속 시장의 핵심정책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은 이례적으로 우려를 표명했다. 시당은 이날 논평을 통해 “조금 더 시민의 의견을 듣고 결정해야 할 사안에 대해 시민의 여론이 충분히 반영되지 않은 것에 우려를 표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들은 “주민들에게 충분한 정보를 공유하고 논의를 거쳐 결정을 내려도 늦지 않다”면서 “특정지역의 단순한 개발문제가 아닌 현 정부의 핵심국정과제인 도시재생 사업과 조화를 이루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사업 반대의사를 강하게 표명해 왔던 지역 시민단체는 향후 반발 수위를 높여나갈 계획이다. 

문창기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사무처장은 “권선택 시장이 모토로 내세웠던 소통과 경청을 포기했다는 의미이므로, 향후 대전시가 운영하는 어떤 위원회에도 참여하지 않기로 다른 단체들과 뜻을 모았다”며 “행정절차가 아직 남아있는 만큼, 천막농성 등을 이어가고 반대여론을 모아 대응하는 등 문제제기를 계속할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대전시가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교통영향평가, 환경영향평가를 거쳐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해야 하고, 경관심의도 거쳐야 한다. 시는 2020년 도시공원 일몰제 시행에 앞서 내년 상반기 중 실시계획 인가를 마치고 2019년까지 토지보상을 끝마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