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당정협의서 ‘겸허한 수용’ 메시지, 당정화합 강조

13일 오후 대전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대전시 당정협의 모습.

권선택 대전시장이 자신의 정치적 운명을 가를 14일 대법원 선고와 관련 “어떤 결과가 나올지 예단할 수 없지만, 어떤 결과가 나오더라도 당정이 화합하는 계기와 발판이 되길 바란다”는 메시지를 던졌다. 

‘더불어민주당·대전시 당정협의’라는 특별한 자리에서 나온 발언이지만, 맥락상 ‘대법원 선고 결과를 겸허하게 수용하겠다’는 의미로 들린다. 

13일 오후 대전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당정협의는 ‘권선택 시장 대법원 선고’라는 예기치 못한 돌발변수로 어색한 만남이 됐다. 권 시장도 최대한 말을 아꼈다. 

권 시장은 “당정관계에 오해가 있다는 우려의 시각이 있다”며 “오늘 당정협의가 이를 불식시키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당정협의에 대한 의미를 부여했다.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시당위원장 또한 당정관계에 대한 오해의 소지를 풀어보자는 의미에서 긴급 당정협의를 제안했다고 설명했다. 

박 위원장은 “오늘 당의 요청으로 긴급 당정협의를 하게 된 것은 작금의 현안과 관련해 언론이 지적한 것처럼 오해의 소지가 있기 때문”이라며 “무엇보다 대전발전과 시민을 위한 시정차원에서 정부와 당이 함께 한다는 모습, 이해와 공감대을 확보하고 긴밀한 협조체제를 만들어가는 것이 급선무라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대전시를 향해서는 의미심장한 주문도 제시했다. 박 위원장은 “문재인 정부가 국민과 가까이 소통하는 모습에 국민들이 높은 지지율로 화답하고 있다”며 “대전의 시정 역시 그래야 한다”고 말했다.

당초 당정협의는 팽팽한 긴장감 속에 치러질 것으로 예상됐다. 찬반논란이 한창인 월평공원 민간특례 사업에 대해 시당이 이례적으로 비판논평을 내며 대전시에 신중모드를 주문했으나, 대전시가 도시공원심의위원회를 통해 사업을 강행하면서 당정의 골이 깊어졌기 때문. 

특히 더불어민주당 소속 시의원들이 ‘월평공원 사업 공론화 촉구 결의안’ 통과 여부을 두고 표결을 벌이는 등 양분된 모습을 보이자, 시당위원장 입장에서는 흩어진 대오를 재정비할 필요성을 느꼈을 법하다. 

그러나 당정협의가 확정된 이후, 갑작스럽게 권선택 시장에 대한 대법원 선고 일정이 잡히면서 당정협의 자체보다는 당정협의에 참석한 권 시장이 어떤 메시지를 던질 것이냐에 더 큰 관심이 쏠리게 됐다. 

한편, 이날 당정협의에는 박범계 시당위원장을 제외한 박병석, 이상민, 조승래 의원 등 현역 국회의원들은 참석하지 않았다. 송행수(중구), 강래구(동구) 지역위원장이 참석했으며 당 소속 시의원들과 시당 관계자, 대전시 간부 공무원 등이 비공개 회의를 이어갔고, 모처에서 만찬행사까지 가졌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