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동조화에 방점, 의회에 예산협조 당부

 

이재관 대전시장 권한대행(행정부시장). 자료사진.

이재관 대전시장 권한대행이 20일 시의회 시정연설을 통해 “민선 6기 남은 기간, 국정과 시정의 동조화에 역점을 두겠다”고 밝혔다. “현안 사업은 기존에 계획된 대로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공언했지만, 이른바 ‘3대 갈등사업’에 대한 의지표명 수위를 낮추는 등 여론의 추이를 적극 살피겠다는 모습도 보였다. 

‘3대 갈등사업’은 도시철도 2호선 트램, 도시공원 민간특례사업, 도안 갑천지구 친수구역 조성사업을 일컫는다. 이 대행의 20일 시정연설 6213자에서 ‘3대 갈등사업’에 대한 언급이 차지하는 비중은 176자로 3%에 못 미쳤다. 사안의 민감성을 감안할 때 극도로 말을 아낀 것으로 분석된다.  

이 대행은 먼저 트램사업에 대해 “설계비로 국비 30억 원이 반영되고, 올 연말 도로교통법’이 통과될 것으로 예상돼 예정된 행정절차를 차질 없이 진행해 나가겠다”고 언급했다. 도시공원 특례사업과 관련해서는 “미집행 도시공원 조성은 재정투자와 민간자본 투입을 통해 도심 내 생태휴식 공간으로 지켜나가겠다”는 원론적 입장만 밝혔다.

마지막으로 갑천 친수구역 사업에 대해서는 “친환경 생태호수공원, 사람 중심 정주여건 조성을 위해 실시계획 변경 등 막바지 행정절차를 밟고 있다”고 간략한 현황 설명만 했다. 

대신 이 대행은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와 시정이 동시에 맞물릴 수 있도록, 대선공약 실현에 행정력을 집중시키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그는 “이제는 ‘4차 산업혁명’이라는 세계적 흐름 아래, 다시 한 번 대전시가 국가성장동력을 만들어 나가야할 때”라며 “그 첫걸음이 바로 ‘4차 산업혁명 특별시 대전’ 육성”이라고 강조했다. ‘4차 산업혁명 특별시 대전’은 문재인 대통령의 첫번째 지역공약이다.

이재관 권한대행은 대통령 공약사항 중 하나인 공공의료 확충과 관련해서는 “공공의료시설과 어린이재활전문병원의 설립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큰 관심을 표명했다.

그는 “‘대전의료원’은 정부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쳐 공공의료 거점, 첨단의료기술의 테스트베드로 만들겠다”고 언급했으며 “‘공공어린이재활병원’은 치료, 학교, 돌봄 서비스를 모두 책임질 수 있는 어린이 전문재활병원으로 건립하겠다”고 약속했다.

예산심의가 곧 시작되는 만큼, 이 권한대행은 시의회 협조를 구하는데도 주력했다. 그는 “국정과제를 실천하는 동시에 민선6기 현안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기 위해 4차 산업혁명 특별시 육성, 청년활동 지원 확대,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중점을 두었다”며 시의회에 제출된 5조 2459억 원대 내년도 예산이 잘 통과될 수 있도록 협조를 구했다.

이재관 권한대행은 지난 14일 권선택 전 시장이 대법원 판결로 시장직을 상실하면서 시장 직무를 대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