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유일 임시역사 방치..내년 예산안 증·개축 설계비 반영

충남 천안시는 인구 65만 명이 살고 있는 수부도시다. 옛부터 영·호남을 잇는 ‘삼남대로’로 불릴 만큼 교통요충지로 손꼽힌다.

현재 천안시는 경부고속도로, 천안~논산고속도로를 비롯해 고속철도, 수도권전철(1호선)이 운행되는 등 촘촘한 교통망을 갖추고 있다. 앞으로 서울~세종고속도로(제2경부고속도로), 천안~당진 고속도로, 천안~평택 고속도로까지 놓이면 명실상부 사통팔달 교통도시가 완성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천안시는 15년째 풀지 못하고 있는 숙제가 있으니, 바로 천안역 신축사업이다. 동남구 대흥동에 자리 잡은 천안역은 지난 1996년 착공된 수원~천안 간 복선전철사업에 따라 신축역사를 짓기로 확정했다.

이후 민자역사를 지을 때까지 3년간 한시적으로 사용키 위해 2002년 임시역사가 건립됐다. 하지만 민자사업이 좌초되면서 지금까지 전국 유일 임시역사 신세다.

많은 인파가 오가는 천안역 내부 모습.

천안역은 하루 3만7500여명(2015년 기준)이 오간다. 전국 역사 중 9번째로 이용객이 많다. 이용객 1인당 기준으로 보면 역사면적은 0.15㎡에 불과해 서울역, 수원역, 영등포역에 이어 전국에서 4번째로 번잡하다.

천안시는 현재 천안역세권을 공사가 진행 중인 동남구청사 부지 도시재생사업과 연결시켜 원도심 활성화를 촉진시킨다는 계획이다. 그 방안으로 천안역을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사업에 포함시킨다는 복안이었다.

그러나 기획재정부는 지난해 ‘2017년 총사업비’ 심사과정에서 천안역사 증·개축 필요성은 인정하면서도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사업은 별개 사업으로 봐야한다는 이유로 지원 대상에서 배제했다. 기재부는 또 천안역사 증·개축을 ‘끼워 넣기’ 사업으로 보기도 했다.

천안역 증개축 위치도.

신축과 증·개축 갈림길 선 천안역사..천안시, 민자유치 성패 달려

다행히 새해 정부예산안에 천안역사 증·개축 설계비 5억원이 확보됐다.

자유한국당 박찬우 국회의원(천안갑)은 “정부로부터 사업을 공인받아 기본 설계비를 확보했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며 “임시선상역사 증축으로 끝나선 안 되며, 시가 계획하고 있는 복합환승센터를 건립할 수 있도록 코레일, 한국철도시설공단, 민간자본을 유치할 수 있도록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 말마따나 시의 입장은 천안역사의 증·개축이 아닌 신축이다. 앞서 시는 지난 4월 LH(한국토지주택공사), 코레일 등과 천안역세권 도시재생 기본협약을 체결, 지난 10월 정부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를 신청했다.

사업내용에는 총사업비 6531억원을 들여 천안역 일원 21만㎡ 면적에 청년주택, 스마트플랫폼, 공공임대상가를 비롯해 ‘복합환승센터’ 건립이 포함됐다.

뉴딜사업 공모 결과는 이달 중 발표될 예정이다. 시는 사업이 확정되면 도시재생활성화용역을 통해 세부계획을 수립한다는 계획이다.

천안시 관계자는 “증·개축을 위한 설계비를 바탕으로 원하는 방향으로 사업내용을 다시 만들어 정부와 협의를 거쳐야 한다”며 “또 공기업을 비롯해 민간자본을 유치하는 것이 15년째 임시역사로 방치된 천안역사의 운명을 가늠할 척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