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공사 “정보공개” 입장에, 대전시 “공정성 저해” 불가방침

롯데컨소시엄이 구상했던 유성복합터미널 조감도. 새 사업자가 선정되면 변경될 예정이다.

유성복합터미널 사업공모에 응한 3개 업체의 실체에 대한 궁금증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대전시와 대전도시공사(이하 공사) 사이에 상반된 기류가 흐르고 있다. 

공사는 세간의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공모업체 정보를 가급적 투명하게 공개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지휘 감독관청인 대전시가 난색을 표명하고 있는 것. 

사업신청 마감일인 지난 8일까지 공모에 응한 민간사업자는 케이피아이에이치, 하주실업, 헬릭스 등 3개 업체다. 대전시와 공사가 기대했던 자본력을 갖춘 대형유통 또는 중견급 이상 건설사 참여가 불발된 셈이다. 

대전시 안팎의 관심은 공모에 응한 3개 업체의 사업능력 여부에 모아지고 있다. 유성복합터미널 위상에 맞는 자본투자와 사업추진 능력 등을 갖추고 있느냐가 주된 관심사다. 

대기업인 롯데가 자본투자사 이탈과 사업성 악화를 이유로 사업추진을 미루다 대전시로부터 계약해지를 당했던 전례가 있는 만큼, 자본투자와 사업추진 능력을 우선 검증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김동섭 대전시의원(유성2, 민주)은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에 대한 시민의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지대한 만큼, 공모업체의 정보는 물론 사업자 선정 과정에 이르기까지 한 점 의혹이 생겨선 안된다”며 “투명한 정보공개만이 의혹과 우려를 불식시킬 유일한 대안”이라고 강조했다. 

사업추진 실행기관인 도시공사 역시 원론적 수준에서 김 의원 지적에 동의하고 있는 분위기다. 공사 관계자는 “이번 공모에 대기업이 참여하지 않으면서 사업추진에 장애가 있지 않을까 우려가 큰 것을 잘 알고 있다”며 “공모업체의 영업상 비밀에 해당되지 않는다면 가급적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대전시는 전혀 다른 반응을 나타냈다. 공모업체의 정보를 공개할 필요성도, 의무도 없다는 주장이다. 

양승찬 시 교통건설국장은 “원칙적으로 공모업체의 정보를 공개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라며 “정보를 공개하면, 사업자 선정과정에서 공정성 시비에 휘말릴 수 있고, 사업자 선정에서 탈락한 업체가 소송을 걸 빌미를 제공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양 국장은 공사의 정보공개 입장에 대해서도 “시와 협의 중이기에 단독으로 그런 일을 벌이지 않을 것”이라고 못 박았다. 대전시와 협의 없이 공모업체 정보를 언론에 설명하지 말라는 압박의 의미다.       

공사는 오는 27일 건축과 교통 등 12개 분야 14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를 개최하고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을 추진할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