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시책사업 집중, 구정 현안…“유성 출신, 대전시장 만들자” 여론

유성구청 전경. 대전시의 대형 사업이 몰리면서 최고 핫플레이스로 부상하고 있다.

대전시 5개 자치구 중 현재 가장 뜨거운 곳을 꼽으라면 단연 유성구다. 시정 주요 현안 사업이 집중돼 있고, 이를 둘러싼 찬반 논란도 끊이지 않고 있다. 그만큼 대전시민들의 이목이 집중된 지역이다.

당장 유성복합터미널(광역복합환승센터)의 사업자 선정이 관심사다. 유성구 구암동 119-5번지 일원 10만2080㎡(터미널 사업지 3만2693㎡)에 총 3778억 원(터미널 2780억 원)이 소요되는 이 사업은, 사업 주체인 대전도시공사와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던 롯데컨소시엄의 협약이 지난 6월 3년 만에 해지되면서 원점으로 돌아갔다. 

새 파트너를 찾기 위해 지난 8일 민간사업자 공모를 마감했지만 대헝유통이나 1군 건설업체가 아닌 서울업체 2곳(케이피아이에이치, 하주실업)과 대전업체 1곳(헬릭스) 등이 응모했다. 주민들은 본격적인 보상절차가 진행될 것으로 기대감을 높이면서도, 공시지가 상승 등이 제대로 반영된 보상가가 책정될지 걱정하는 모습이다.

용산동 579‧608번지 대덕테크노벨리 내 12만5713.29㎡에 진행 중인 현대아울렛 사업도 주목받고 있다. 이 사업은 3000억 원을 들여 250개 아웃렛 매장과 100실 규모의 호텔을 조성할 예정으로, 지난달 도시계획건축 공동심의위원회를 조건부 통과하면서 속도를 내고 있다.

그렇지만 특혜논란의 불씨가 남아있다. 800억 원대에 토지를 매입한 ㈜현대백화점측이 아울렛매장 건립으로 얻게 될 부동산 시세차익만 1000억 원 이상으로 예상되면서, 지구단위계획 상 ‘관광휴양시설용지’ 목적에 부합하는지, 대전시가 허가권한을 남용해 특혜를 준 것은 아닌지에 대한 논란이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
 
유성구 도룡동 엑스포과학공원 내 27만1336㎡에 6002억 원을 들여 지하 5층, 지상 8-43층 규모의 사이언스몰과 높이 193m의 사이언스타워를 2020년까지 건립하는 사이언스콤플렉스도 지난달 통합심의위원회를 통과했다. 사업자인 ㈜신세계는 이달 19일 기공식을 가질 예정이다.

다만 경관과 교통영향평가를 통합심의하면서 심도 있는 교통대책이 검토되지 못하고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오면서 이 사업의 교통혼잡 대책 역시 고민이 부족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소상공인들과의 상생방안도 요구되고 있다.

찬반논란 첨예, 혐오시설 집중 등 지역사회 갈등요인 작용

유성복합터미널 조감도. 사업이 원점으로 돌아가면서 새 민간사업자 공모절차를 진행 중이다.

찬반 논란이 뜨거운 사업들도 산적해 있다. 논란이 장기간 지속되면서 지역의 여론을 분열시키는 갈등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핫플레이스의 어두운 단면이다. 

도안 갑천지구 친수구역 개발사업이 대표적이다. 서구 도안동과 유성구 원신흥동 일대에 인공호수공원과 5000세대 이상의 고층아파트를 조성하는 이 사업은, 사업을 추진하는 대전시와 ‘환경보전’의 가치를 두고 반대하는 시민단체가 첨예하게 대립 중이다.   

최근에는 시와 대전도시공사가 실시계획 변경 승인 전 호수공원 사전공사를 진행하다 환경부로부터 공사중지 명령과 과태료 처분을 받았다. 또 시민단체가 감사청구 및 사업재검토, 친수구역특별법 폐기 등을 담은 ‘청와대 국민청원’을 신청하기도 했다.

매봉근린공원 특례사업 역시 ‘환경의 보전’과 ‘개발’이라는 가치관이 맞서고 있다. 매봉공원 사업은 유성구 가정동 산8-20 일원 35만4906㎡에 2560억 원을 들여 도시공원과 아파트 등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주민들의 여론이 찬‧반으로 갈라진 상태인데다, 금강유역환경청의 환경영향평가서 검토결과 다양한 환경문제들을 지적한 상태라 험난한 과정이 예견되고 있다.

유성구 구즉동의 경우에는 대전시의 주요 혐오시설이 집중되면서 주민들이 집단반발하고 있다. 위생매립장내 SRF(고형폐기물 소각발전)시설이 가동을 눈앞에 두고 있으며, 동물보호소(유기견보호센터)와 하수종말처리장까지 이전 계획을 추진 중이다. 주민들은 비상대책위를 구성하고 지속적으로 반대집회를 개최하고 있다.

이밖에 유성구 한우물로 66번길 6(도안지구 3단계 구역)에 위치한 대전교도소 이전도 가시화 되고 있다. 1984년 건축된 대전교도소는 수용률이 145%에 달하고 인근 개발수요가 높아지면서 꾸준히 확장이전 필요성이 제기돼왔다. 

올해 문재인 정부 국정과제에 포함된 뒤, 법무부는 7월 유성구 방동·안산동·구룡동, 서구 흑석동·괴곡동 등 후보지 5곳에 대한 현지 실사를 실시했다. 최종 부지는 연내 확정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교도소 인근지역은 고도제한, 지가하락 등 재산권 행사에 제약을 받기 때문에 이에 따른 민원 대비책 마련도 해결해야 할 과제다.

대전 최고 핫플레이스 등극…시정에 구민 목소리 매몰 ‘역효과’도

구즉동 곳곳에는 혐오시설 이전계획에 반대하는 현수막이 걸려있다.

이처럼 대전시의 대형 사업들이 유성구의 지역 현안으로 자리 잡게 되자, 유성은 자연스럽게 대전 최고의 핫플레이스로 부상하게 된다. 다른 자치구의 부러움을 한 몸에 받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시정에 구정이 매몰되는 ‘역효과’도 나타난다. 

지역에서 벌어지는 사업이지만 대전시가 주도하다 보니 정작 유성구 구정의 영향력이나 지역민의 목소리는 뒷전으로 밀리게 되는 것. 유성에서 벌어지는 사업들을 들여다보면, 지역민과의 소통 부족, 의견수렴 소홀, 공론화 미비 등으로 발생하는 논란들이 공통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 7월 허태정 유성구청장은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이 무산됐다는 소식을 언론보도를 보고서야 알게 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래서 보다 능동적으로 지역현안에 대응하기 위해 전략T/F를 구성했고 앞에 언급한 주요 현안들을 포함해 12개의 지역현안을 직접 챙기고 있다. 

무엇보다 내년 지방선거를 바라보는 유성구 지역민들의 기대감이 상승하고 있다. 지역현안을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지역정치인을 시장에 당선시켜야 한다는 여론이 힘을 얻고 있다. 허태정 유성구청장과 이상민 국회의원이 유력한 시장후보군으로 거론되고 있는 주된 이유이기도 하다. 

유성구의회 노승연 의원은 “유성에 대전시의 현안이 몰리다 보니 주민들은 재산가치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높고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다만 난개발이나 주민들의 갈등 등을 해소하기 위한 공론화 과정에 대한 아쉬움이 많다”고 분석했다.

그는 또 “사실 외견상으로 보면 굵직한 시책 때문에 구정의 주요 현안이 가려지는 부분이 없진 않다. 이 부분에 대한 주민들의 염원과 기대감도 감지되고 있다”면서 “지역 사람들을 만나면 유성에 기반을 둔 정치인이 시장이 돼서 시책을 역동성 있게 추진하길 바라는 목소리를 많이 접한다. 그만큼 유성구에게 중요한 시기라고 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