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트의 눈]문창극 총리 지명 '황당'…'진짜 충청인' 어디에

  일제 식민지배가 하나님의 뜻이라는 취지의 발언으로 논란을 빚고 있는 문창극 국무총리 내정자가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JTBC 화면 캡쳐)  
일제 식민지배가 하나님의 뜻이라는 취지의 발언으로 물의를 빚고 있는 문창극 국무총리 내정자가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JTBC 화면 캡쳐)

“이럴 줄 알았으면 세종시 수정안에 찬성할 걸 그랬네….”

아직 이런 얘기를 들어보진 못했지만, 누군가는 속으로 이런 말을 곱씹고 있을지 모르겠다. 윤창중 전 청와대 대변인에 이어 문창극 국무총리 내정자에 이르기까지, 어쩌면 그렇게 행정중심복합도시인 세종시 건설을 극렬하게 반대해 온 인물들을 발탁하는지 알다가도 모를 일이다.

기자는 청와대 수석과 박근혜 정부 1기 내각이 윤곽을 드러낸 지난해 초 이명박 정부의 ‘고·소·영’ 내각에 빗대 ‘세·무·불’이라는 신조어를 제시했었다.

‘세종시 수정론자-무늬만 충청인-충청권과의 불통’을 지적하기 위한 것이었는데, 100% 들어맞진 않지만 충청인의 입장에서는 일정부분 공감할 수 있는 용어라고 본다.

박근혜 대통령 용인술, 이명박 전 대통령과 은근히 닮아

한편으로는, ‘싸우면서 닮는다고 하더니’ 이명박 전 대통령과 박근혜 대통령이 꼭 그 꼴 아닌가 싶다. 박 대통령의 용인술이 정운찬 총리를 내세워 세종시 수정안을 밀어붙였던 이 전 대통령과 크게 달라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당시에도 그랬듯이 우리는 ‘충청 출신’이라는 용어에 여전히 갈증을 느끼고 있는 듯하다. 새 정부가 들어설 때마다, 장관이나 청와대 수석의 명단 중 충청 출신 인사가 누구인지부터 살피는 게 국회 및 청와대 출입 기자들의 주요 업무가 된다.

그러나 정작 ‘진짜 충청인’이라 할 수 있는 인물이 과연 누가 있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반드시 충청 출신이어야 한다는 주장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특정 지역에 대한 배려나 안배가 작용했다고 한다면 최소한 그 지역에서는 환영을 받는 인물이어야 하는 것 아닌지 의문이다.

문 내정자에 대한 인선 결과 발표가 있자마자 정치권과 언론에서는 ‘충청 총리’라는 의미부여를 앞 다퉈 했지만, 정작 그의 칼럼과 삶의 궤적을 놓고 보면 “하필 이런 인물이….”라는 말이 절로 나올 수밖에 없다.

문제는 문 내정자에 대한 인선이 강행될 경우 지역에서 호흡을 함께 해 온 인사들의 발탁 기회가 줄어들 수밖에 없다는 점이다. 절대적인 기준이 아니더라도 지역에 대한 안배가 이뤄질 것이기 때문이다.

고향서 환영 못 받는 ‘충청 총리’…與 의원들 왜 한 마디도 못하나

이는 결국 박근혜 정부의 남은 임기 동안에도 충청과의 불통 상태가 지속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는 점에서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또 하나 아쉬움이 남는 게 있다. 세종시 원안 사수를 위해 충남지사직을 던진 이완구 비상대책위원장을 비롯한 충청권 새누리당 의원들은 왜 한 마디도 못하고 있는지에 대해 말이다.

이런 식으로라면 새누리당이 오는 7.30 재·보궐선거에서 충청권에 내려와 표를 달라고 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박 대통령은 지난 대선 기간 동안 “충청도민이 무엇을 원하고 있는지 잘 알고 있다”는 말을 자주 했었다. 충청인이 박근혜 정부의 탄생에 결정적인 기여를 한 이유 중 하나도 이 때문일 것이다.

그런 만큼, 이 말에 대한 최소한의 책임을 지기 위해서라도 문 내정자에 대한 인선은 철회되어야 한다. 6.4 지방선거를 통해 표출된 충청인의 민심을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