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트의 눈] 3개 시·도 '공동대응 부재' 아쉬움

어제(5일) 국회를 찾은 대전 범시민협의회가 본관 앞에서 선거구 증설과 관련한 퍼포먼스를 준비했지만 불발됐다. 사전 국회에 양해를 구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마침 그 옆을 지나던 지역의 한 의원은 이렇게 말했다. “대전은 가만히 있는 게 도와주는 것”이라고. 이들은 결국 정문 울타리에 자리를 잡고 기념사진을 찍었다.

일주일 뒤면 선거구획정위원회가 만든 내년 총선 선거구획정안이 국회로 넘어온다. 선거구를 늘려야할 곳이 3군데인 충청권(대전 유성구, 천안시, 아산시)의 노력이 막판까지 이어지고 있다.

'단일대오' 아닌 '각개전투'식 전개…실종된 연대 의식

그러나 이들 지역사회와 정치권의 노력이 못내 아쉽고 답답하다. 이는 곧 ‘충청도는 왜 뭉치지 못할까’하는 고민으로 귀결된다. 대전이나 충남, 충북, 세종까지 다 같은 ‘충청도’다.

선거구획정위나 국회 정개특위도 이들 지역을 ‘충청권’으로 분류하지, 따로 떼어놓고 논하진 않는다. 그렇다면 공동의 대응전략이 필요했다.

하지만 3개 시·도는 선거구 증설 지역과 2곳의 통·폐합 지역(충남 공주시-부여·청양, 충북 보은·옥천·영동)에 따른 단일대오를 형성하지 못했다. 충청권 공동발전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만든 3개 시·도간의 정책협의회도 가동되지 않았다.

3개 시·도의 선거구 획정 노력은 철저히 ‘각개전투’ 중이다. 이처럼 한 권역에서 서로 다른 목소리를 내는 곳은 전국 어디도 없다. 물론 지역마다 정서와 도시 형태에 있어 차이는 있다지만, 유기적인 네트워크가 이뤄지지 못한 점은 여전히 아쉽다.

지역사회·정치권 연대 부족, 향후 선거구 획정 결과 '패착' 우려

선거구 조정지역이 가장 많은 충남 내에서 조차 증설지역과 통폐합지역 간의 연계 움직임은 없다. 천안과 아산도 시민협의회의 한 차례 공동 기자회견 외에는 연대를 모색하지 않고 있다. 복기왕 아산시장도 혼자만 국회를 오르내린다.

시민을 대상으로 받은 선거구 증설 촉구 서명 제출도 제각각이다. 아산은 지난 2일 선거구획정위에 1만8090명 서명이 담긴 서명부를 냈다. 또 대전은 5일 국회를 찾아 여야대표에게 51만7809명의 서명서를 전달했다.

온·오프라인 서명운동을 진행한 천안은 아직 전달 소식이 들리지 않는다. 이 세 지역이 한데 뭉쳤다면 시너지 효과를 일으켜 100만 명 서명도 가능했을지 모른다.

증설지역 없이 통폐합 지역만 있는 충북 역시 농촌지역 대표성을 인정해 줄 것을 요구하며 독자노선을 펴고 있다. 현역 국회의원을 포함한 정치권도 한 달 전 국회에서 한 번의 기자회견 이후 선거구 획정에 대한 공식적인 입장을 내지 않고 있다.

이렇다보니 충청권의 선거구 증설 촉구 및 통폐합 반대 목소리는 ‘공허한 메아리’처럼 들린다. 최종 선거구 획정이 어떻게 결정될 진 아직 모른다. 다만 충청권 전망은 그리 밝지 않은 것만은 분명하다. 지역사회와 정치권의 ‘공동대응 부재’가 뼈아픈 패착이 되지 않기를 바랄 뿐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