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허보영 충대신문 학보사 편집국장

교수회 직선제 주장, 역량 결집해 교육부를 향하라

충남대가 총장 선출 방식을 놓고 대학본부(집행부)와 교수회, 대학본부와 직원 단체 간 갈등을 반복하고 있다. 

직선제를 요구하는 교수회측은 지난달 6일부터 8일까지 총장 선출방법 교수 총투표를 실시해 직선제 찬성(473명, 76.8%)이라는 결과를 얻었다.

이어 같은 달 15일 사회과학대 하누리 강당에서 학내 구성원을 대상으로 한 공청회와 교수평의원회의를 열고 교수회의 안인 총장직선제 규정 및 시행 세칙(안)을 심의·의결했다.

이와는 반대로 대학본부는 간선제 절차를 그대로 진행한다는 입장을 거듭 천명했다. 총장 공백 사태를 막기 위해서는 그대로 간선제를 유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여기에 최근 대학본부가 총장선출을 위한 학내 일부 규정개정 작업을 하면서 실질적으로 총장 선출 권한을 갖는 총장추천위원회의 교수와 직원 간 인원수 배정에 대해 당초 27명 대 7명에서 31명 대 5명으로 조정했다. 당연히 직원 단체까지 교수 인원을 늘리면서 직원 수는 줄였다며 반발하고 있다.

최근 대학 구성원들 간 일련의 논란과 갈등 및 대립이 심화되자 대학본부는 추천위원회 위원 배분을 원활히 할 수 없게 됐고, (규정개정안 확정)기간을 연장하면서까지 예정된 절차를 밟아나가고 있다. 결국 대학본부 측은 규정을 최종 확정 공표했다.

그럼에도 교수회는 교수들대로, 대학본부는 본부대로 각각의 입장만 재확인하고 있는 수준에 머무르고 있는 듯하다. 그래서 더욱 아쉬운 점이 많다.

이 시점에서 무엇이 과연 우리 학교를 위한 길인가에 대해 심사숙고할 필요가 있다. 각 선출 제도의 본질, 당위성, 구성원의 의지, 역량 등을 고민해야 하는 시점이다.

간선제가 ‘깜깜이 선거’로 불리며 로또 추첨식이라는 조롱을 받는 것처럼 총장 선출의 대표성이 적어 민주주의 원칙이 훼손되는 건 분명 문제가 있다.

더구나 교육부는 총장 선출 방식을 각종 재정 지원 사업과 연계하고 있다. 결국 자생적으로 재정적 독립을 하기 어려운 구조를 갖고 있는 국립대 입장에서는 쉽사리 내부 정책을 펴지 못하는 상황에 직면하는 모양새다.

그렇다고 직선제 역시 그대로 받아들이기엔 무언가 빠져있다. 교수회가 직선제를 통해 주장하는 민주주의 원칙을 정당화하려면 학내 직원, 조교, 학생에 대한 극히 미미한 투표권 비율을 살렸다고 내세울 것이 아니라 대학의 자율성을 침해한 교육부를 정면으로 비판해야 한다.

차라리 국립대의 독립된 교육·학문 및 대학 자율성을 요구해 기초학문을 살리고, 직업교육소로 전락해버린 대학에서 비판적 담론을 제시할 수 있는 창의적 지성인을 양성하는 대학을 만들겠다고 주장해야 설득력이 높다.

충남대는 전국 국립대를 대표해 교육부와 맞서야 하는 선봉장으로서의 역할도 무시할 수 없다. 이대로 교육부가 정책 기조를 바꾸지 않는다고 가정하면 우리 학교가 직선제로 총장을 선출했을 때 교수들이 먼저 힘겨운 싸움을 지속할 수 있다는 강력한 각오를 보여줘야 한다.

또한 이를 통해 감수해야 하는 불이익은 학교 구성원 모두에게 돌아갈 것이 뻔하기 때문에 치열한 내부 토론을 거쳐서라도 힘을 단합하고 역량을 집중할 수 있도록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

그러나 앞서 언급했듯이 이처럼 큰 맥락에서의 비전 제시 없이 이 문제에 접근한다면 학교 구성원의 동의를 얻기는 쉽지 않을 것이고, 이는 결국 학교의 상황을 더욱 악화시킬 것이다.

2015년, 우리 학교가 최대 고비를 맞았다. 학생들이 바라는 건 단지 제도 선택의 문제를 넘어 수십여 년 뒤에도 모교를 기분 좋게 방문할 수 있도록 해주는, 역량을 쌓고 능력을 발휘할 기회를 제공해주는, 교육 환경 및 지원 시스템을 만들 수 있는 총장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