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트맛집>정통중국요리전문점 휘향(대전시 유성구 지족동 지족우체국 옆)

37년 정통 중국요리 외길 오경록 셰프의 손 맛을 느끼는 곳 '휘향'

전국 최초로 샐러드 바를 갖춘 정통중국요리전문점이 탄생했다.

대전시 유성구 지족동에 위치한 ‘휘향’(대표 오휘영.김형중)은 지난 1월 전국 최초로 중식당에 샐러드바와 지역최초 하얀 짜장으로 유명세를 타고 있는 정통 중국요리전문점이다.

휘향은 동네중국집을 연상하면 오산이다. 고급 중국요리를 부담 없는 가격으로 호텔급 정통 중국요리를 맛 볼 수 있는 곳이다. 우리나라에서 현지 중국요리를 그대로 맛볼 수 있는 곳이다. 최근에는 가족외식공간을 담은 중식당 스타일로 아늑하고 편안한 분위기로 비즈니스와 가족외식장소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여기에는 정통중국요리 40여년 외길 인생을 걸어온 오경록 조리실장(중식셰프)의 손맛이 있기 때문이다. 요즘 방영되는 예능 프로그램에서 가장 핫한 사람들을 꼽으라고 한다면 망설임 없이 ‘셰프’를 떠올릴 것이다. 공주가 고향인 오 실장은 부산차이나타운에서 화교 밑에서 중식조리사에 입문해 부산해운대글로리아호텔. 부산호텔 등을 거쳐 대전 태화장 등에서 37년 동안 중식으로 유명세를 타던 중식 셰프다.

그래서 그런지 ‘휘향’의 음식은 호텔급 요리로 모양부터 화려하다. 입으로 들어가기 전 이미 눈으로 먹기 때문에 그 맛이 두 배로 식탐을 자극한다. 특히 SBS 중식 맛대결 프로그램에서 아깝게 준우승에 머물렀지만 ‘중국요리의 달인’으로 통한다. 오 대표의 친동생이기도 하다.


휘향의 요리는 대략 70가지 정도다. 하지만 중식당을 평할 때 ‘짜장. 짬뽕이 맛있으면 다른 음식도 맛있다’는 말이 있다. 그만큼 짬뽕과 짜장면은 중국집의 기본기를 체크해 주는 요리라 할 수 있다. 굴탕면(굴짬뽕)과 하얀짜장은 휘향의 인기메뉴.

전국 최초 샐러드바 운영. 지역 최초 하얀짜장. 속풀이에 최고인 굴탕면 인기

굴탕면은 닭과 돼지 뼈로 육수를 내 통영생굴,배추.부추로만 맛을 내는데 텁텁하지 않고 시원한 맛으로 속 풀이에 그만이다. 국물의 깔끔함과 탱글탱글한 면발이 자극적이지 않고 산뜻해 인기가 높다. 입소문으로 지역은 물론 세종시에서도 즐겨 찾는 메뉴다. 하얀짜장은 보통 짜장면에 들어가는 춘장을 사용하지 않고 짜장면 맛을 내는 게 특징이다. 돼지고기를 갈아서 볶은 다음 양파를 다져 특제소스에 볶아 나오는데 기존 짜장면과 달리 ‘하얀 짜장’으로 불린다. 지역에서는 최초로 선보이는 짜장면이라 특히 어린이와 어르신들에게 인기가 많다.


꿔바로우는 북경식 탕수육이다. 국산돼지고기 등심에 감자전분 튀김옷을 발라 튀겨낸 뒤 달콤새콤한 소스와 먹는 탕수육이다. 찹쌀떡처럼 쫄깃하다고 해서 ‘찹쌀탕수육’으로 불린다. 등심을 5mm 두께로 큼지막하게 썰어 고기보다 튀김옷이 더 많은 기존 탕수육하고는 다르다. 특히 과일과 오렌지소스를 사용해 만든 달콤하고 새콤한 특제소스는 느끼함을 잡아주면서 쫄깃하면서도 바삭바삭하고 달달해 최고의 인기다. 

‘동파육’도 중국식으로 제대로 맛 볼 수 있다. 동파육은 중국 항저우의 대표적인 요리로 오겹살 돼지찜 요리다. 소동파가 처음 요리법이 개발했다고 하여 동파육이라고 한다. 청경채가 두툼해 고기를 싸먹는 느낌이 다르다. 고기만 먹다보면 조금 짤 수 있어 반드시 청경채와 싸먹어야 제 맛이 나온다.  


특히 일반 동네중국집에서는 쉽게 맛을 낼 수 없는 양장피와 여덟 가지 보물같이 귀한 해산물 재료로 만든 팔보채, 닭튀김에 매콤한 소스에 빠르게 볶아 만든 깐풍기, 모든 가족이 행복하다는 뜻의 전가복. 류산슬. 난자완스. 라조기. 유림기.해물삼선누룽지탕 등 개운하고 깔끔한 맛의 다양한 정통 중화요리를 맛볼 수 있다.

휘향의 ‘특선코스 요리’ 메뉴도 일품이다. 점심특선은 느낌. 사랑. 행복코스 요리는 1만5천원-2만5천원 가격대로 3인 이상 주문하면 된다. 디너 특선코스요리는 그린 .블루.레드 코스로 2만5천원-5만원 가격대이지만 블루 코스가 인기가 많다. 자연송이 메생이 스프를 비롯해 모둠해물샐러드. 삼선샥스핀. 해삼전복. 자연송이 쇠고기안심.깐풍왕새우.고추잡채.꽃빵.짜장,짬뽕 등 식사와 후식이 나오는 코스인데 제대로 된 중국요리를 맛볼 수 있어 직장인 회식과 가족모임에 인기가 많다.


한국에서 현지 중국요리 그대로 맛볼 수 있는 곳. 대전 중식맛집으로 인기

휘향을 이야기 할 때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중식당에서 전국 최초로 설치된 샐러드바이다. 홀 중간에 양상추,새싹.비타민.양배추 온갖 채소. 방울토마토. 야채춘권. 딤섬 지마구. 맛탕과 각종 과일 소스 등이 진열돼 있어 직장인들과 주부들의 계모임 등에서 즐겨 찾는다.

오휘영 대표는 10년 이상 산후조리원을 운영한 간호사 출신이다. 남편 김형중 대표와 친동생 오경록 중식셰프와 의기투합하여 가족식당을 만들었다. 그래서 그런지 음식의 위생과 청결은 기본이다. 주방과 매장도 깨끗하다. 남편 김형중 대표는 지난 2014년 27년 근무한 중도일보를 국장으로 정년퇴직 한 언론인 출신이다. 평소 중국요리에 관심이 많아 항상 맛을 연구해 온 것을 실행에 옮겼다. 과거를 잊고 2모작 인생의 열정이 넘쳐 보인다.


남과 친해지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음식을 함께 나는 것이다. 귀한사람과의 식사자리나 비즈니스 미팅 그리고 가족모임과 같은 의미 있는 모임에는 가장 염려되는 것이 바로 제대로 된 맛을 갖춘 음식점의 선택이다. 이제 특별한 날이나 특별한 손님을 모실 때 정통 중국요리 맛을 제대로 맛 볼 수 있는 ‘휘향’을 선택해 보자. 후회할 일은 없을 것 같다.<이성희 푸드칼럼니스트>

예약문의: 042-823-9299    김형중 대표 010-4034-9391
영업시간: 오전11시-오후10시
휴일: 연중무휴
좌석:80석(연회석2개)
주소: 대전시 유성구 대전 유성구 은구비로 48 (지족동910-25) 3층(지족우체국 옆)
주차: 식당 옆 신선마트3.4.5층 주차빌딩
차림표: 굴짬뽕. 하얀짜장8000원. 유니짜장5000원. 양장피.꿔바로우18000원. 동파육30000원<점심특선 코스요리>15000-25000원<디너특선 코스요리>그린25000원.블루35000원. 레드50000원
찾아오시는 길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