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트의 눈] '반기문 대망론' 조력 자처한 충청 거목

충청 정치권의 맹주로 불리는 김종필 전 총리가 최근 들어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김종필(90) 전 국무총리. 충청 정치권의 거목(巨木)이자 ‘3김(金) 시대’를 주도한 대한민국 현대 정치사의 산 증인이다. 3김(김영삼·김대중·김종필) 중 유일하게 대통령 자리에 앉지 못했지만, 2번의 국무총리와 9선 국회의원을 지내며 충청도와 대한민국 정치사의 한 획을 그었다.

구순의 나이에도 ‘훈수정치’를 하면서 천지간에 ‘건재함’을 알리고 있다. 그런 김 전 총리에게서 자신이 이루지 못한 ‘대망의 꿈’을 대리인을 통해 실현하려는 의지가 엿보인다.

반기문 '킹 메이커' 나선 충청 정치권 '거목'

대표적 인물이 바로 충청 출신(충북 음성)의 반기문(72) 유엔 사무총장이다. 김 전 총리는 최근 반 총장의 ‘킹 메이커’로 급부상하고 있다.

김 전 총리는 지난 15일 자신의 ‘정치적 아들’격인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충남 공주·부여·청양)의 방미(訪美)길에 반 총장에게 구두 메시지를 보냈다.

올해 연말로 사무총장 임기가 끝나는 반 총장은 내년 1월 귀국 예정이다. 그런 그에게 김 전 총리는 “결심한대로 하라. 비록 힘은 없지만, 마지막으로 혼신을 다해 돕겠다”는 말로 조력 의지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정치 경험이 전무한 반 총장은 내년 초 ‘귀국 보고회’ 등을 통해 여론의 기대감과 지지를 더욱 끌어올린 뒤 ‘대권 플랜’에 따라 대선 후보로서의 본격 행보를 보일 것이란 전망이다.

하지만 귀국 보고회 이후 곧바로 언론과 야당을 비롯한 여당 내 경쟁자들이 본격적으로 ‘검증의 칼’을 들이밀 것으로 예상된다. 김 전 총리의 메시지는 그 험난한 검증 과정에서 반 총장의 연착륙을 돕겠다는 의지가 담겨져 있다. 그 의지는 김 전 총리의 “이 악물고 하셔야 한다”는 메시지에 함축돼 있다.

정치 9단의 '반기문 띄우기', 신중해야 하는 이유

일각에서는 김 전 총리의 반기문 총장 띄우기에 대해 노욕(老慾)이란 비판섞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유엔 홈페이지)
김 전 총리의 ‘친반(親潘)’ 행보에 중앙과 지역 정치권, 언론의 해석과 평가는 엇갈린다. 다만, 김 전 총리가 노골적으로 반 총장을 편드는 모습은 반 총장의 대권가도에 그리 도움이 되지 않을 거란 시각이다.

혹자들은 “정치는 마약”이란 말처럼 구순의 나이에도 자신이 못다 이룬 꿈을 어떻게든 이루어 내려는 노(老) 정객의 허황된 욕심, 즉 노욕(老慾)으로 간주하기도 한다. 반 총장의 ‘자질론’이나 ‘인물론’보다 ‘지역주의’ 정서와 이미지로 대권을 끌고 가서도 승산이 없다. 충청 정치권의 맹주로 불리는 김 전 총리의 언행이 보다 신중하고 조심스러워야 하는 이유다.

무엇보다 새로운 대한민국의 대통령은 ‘국민의 대통령’이어야 한다. 누구보다 국민을 위하고, 국민의 뜻을 받들어 국가를 이끌 대통령을 이 시대는 요구하고 있다. 지난해 2월 사랑하는 아내를 떠나보낸 김 전 총리가 남긴 명언이 새삼 떠오른다. "정치는 허업(虛業)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