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H사와 물밑협상 없다. 공영개발 검토 중”

지난해 10월, 안산 국방첨단산업단지 개발계획을 설명하고 있는 권선택 대전시장. 자료사진

대전시가 유성구 안산지구 첨단국방산업단지(이하 안산단지) 조성을 위해 사업방식 변경 등 궤도수정을 검토하고 있다.

당초 민간이 참여하는 특수목적법인(SPC) 구성을 통해 사업을 추진하려 했으나, 민간공모가 불발되면서 공영개발의 불가피성이 대두되고 있는 것. 다만 공영개발 방식으로는 대기업 유치에 한계가 따른다는 점이 대전시로선 풀어야할 숙제다.

사업 참여 의향을 밝혔으나 결국 공모에 응하지 않았던 대기업 H사의 결정도 중요한 관심사 중 하나다. H사 관계자는 “민간기업에게 중요한 것은 수익성이다. 지난 공모에서 대전시가 제시한 조건으로는 도저히 수익을 낼 수 없어 공모에 참여하지 않았던 것”이라고 말했다. 

일정하게 수익성만 보장된다면 안산단지 개발 사업에 참여할 수 있다는 의미로도 해석된다.

대전시는 지난해 12월 민간사업자 공모가 불발되자 공모 조건 등을 변경해 재공모할 예정이라고 밝혔지만, 2개월여가 흐른 현 시점까지 구체적 방향을 잡지 못하고 있다.

사업시행자인 대전도시공사 관계자는 “(재공모를 위한) 대전시 지침이 아직 내려오지 않았다”며 “현 단계에서 언제 어떤 방식으로 재공모를 추진할지 예측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H사와 대전시가 사업추진 조건을 두고 물밑에서 협상을 벌였지만, 접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는 이야기가 흘러나오고 있다. H사는 ‘적정한 이윤보장’을 요구하고 있는 반면 대전시는 개발이익의 공적활용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상호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는 것.

지역 경제계에서는 대전시가 ‘외삼역사 건설 요구’ 등을 철회하며 한 발 물러섰지만, H사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는 소문도 돌고 있다. 부지면적만 약 160만㎡에 이르는 대형산업단지 개발은 자본력이 뒷받침되는 대기업이 아니면 엄두를 낼 수 없어 시가 협상력을 잃고 끌려가고 있다는 이야기다. 

그러나 대전시는 이 같은 소문에 대해 “낭설”이라며 ‘사실무근’임을 강조했다. 시 관계자는 “7500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 대형 산업단지 건설을 두고 특정 민간업체와 물밑 협상을 한다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라며 “큰 틀에서 SPC방식으로 해야 할지, 공영개발로 해야 할지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재공모에 나섰다가 또다시 불발되면 큰일 아니겠느냐”며 “사업의 중요성을 감안해 신중하고 조심스럽게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재공모 일정과 관련해서는 “수개월 안에 재개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사업추진을 더 이상 미뤄둘 수 없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안산단지 사업은 유성구 안산지구 159만 7000㎡에 국방 중심의 특화산업단지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대전시 주변의 육·해·공군 본부, 군수사령부, 교육사령부, 국방과학연구소(ADD), 국방신뢰성센터와 연계해 대전의 미래먹거리를 창출할 발전 동력으로 키우겠다는 청사진이 제시됐다. 

그러나 지난 연말 SPC 우선협상 대상자를 선정하겠다는 대전시 계획이 불발되면서, 2021년 완공계획에 적신호가 들어와 있는 상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