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남과 목동도 도심 복판에 설치, 700억 원 민간 투자 방식 투입 2020년 준공

서산시가 당진시 생활쓰레기까지 처리 하는 소각시설 설치를 위한 사업을 추진 중인 가운데 해당지역 주민들은 결사반대를 외치고 있다. 해법을 위한 방책은 없을까?

결론은 우려와 달리 주민피해가 없다는 점이라고 시는 설명한다. 3중구조로 빈틈이 없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시는 2020년 준공을 목표로 양대동일원 쓰레기 매립장 인접한 곳에 쓰레기 소각시설 설치를 추진 중이다. 민간투자방식으로 700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될 예정이다.

준공이 되면 시는 연간 생활폐기물 민간위탁 하는 40억 원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게다가 생활폐기물 처리 안정화가 가능하다. 따라서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다.

이 뿐이 아니다. 소각시설 폐열 활용으로 연간 30억 원 상당의 에너지로 8000가구에 전기를, 1만4000가구에 열 공급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일각에선 당진시의 쓰레기까지 처리, 환경 악영향을 이유로 반대하는 목소리를 보태고 있다.

그러나 시 단독으로 추진할 경우 국비지원의 규모가 30% 수준에 그친다. 그러나 서산·당진광역 쓰레기 소각시설은 국비 50%까지 지원이 가능하다. 특히 이 같은 조건으로 전국 98개 자치단체가 광역쓰레기 처리장 30개를 운영하거나 설치를 추진 중이다. 또 당진시로부터 수수료를 징수한다. 주민편익시설도 대폭 확충할 수 있다.

무엇보다 소각시설로 인한 환경오염물질 배출로 주민건강에 끼칠 영향이 전혀 없다고 한다.

그러나 주민들은 다이옥신. 일산화탄소 발생의 위험요인이 크다고 반대다.

따라서 주민들에 대한 설명회가 적극, 필요해 보인다.

이에 대해 시는 “배출가스에 포함된 오염물질은 첨단 방지설비에서 허용기준의 30/100이하로 처리된다”며 “3중 밀폐구조의 환경을 유지해 악취의 외부 누출을 차단하게 되고 맹독성 화학물질로 알려진 다이옥신은 기준치의 6/100이하, 인체에 전혀 피해가 없는 수준으로 배출이 된다”고 설명했다. 이는 자동차 배기가스, 노천소각, 음식물 섭취 등에서 배출되는 다이옥신. 일산화탄소. 질소산화물보다 훨씬 적다.

서울 강남과 목동 등 다수의 소각시설이 도심, 아파트 등 인구밀집지역의 100m 거리 내에 설치돼 있다.

시 관계자는“안정적인 폐기물 처리로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고 매년 증가하는 처리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생활폐기물 처리시설은 꼭 추진돼야 할 사업”이라며“이 시설이 2020년까지 설치될 수 있도록 시민들의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