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포럼 참석해 축사.."지역과 여야 뛰어넘는 대단한 정치력"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6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 국회 포럼 축사에서 “대선 공약에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충남 천안시가 주도하고 있는 중부권 동서횡단철도건설과 관련해 “대선 공약에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조기 대선 정국에서 이 사업의 대선공약화를 긍정적으로 언급한 여야 대선주자는 문 전 대표가 처음이다.

문 전 대표는 6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중부권 동서횡단철도건설 국회포럼축사에서 이 같이 밝힌 뒤 “충남과 충북, 경북이 지역을 뛰어넘고, 여야를 뛰어넘었다. 12개 기초단체장과 지역 국회의원들이 한마음으로 한뜻으로 하는 포럼을 만들었으니 대단한 정치력”이라고 말했다.

충남 서산과 경북 울진을 잇는 중부권 동서횡단철도건설은 340km에 8조 5000억원이 투입되는 사업으로, 서쪽으로는 환황해권, 동으로는 환태평양권을 접목하는 신(新)교통 대동맥 철도사업이다.

文 “구본영 강조한 사업, 정권교체 되면 강력한 균형발전 추진”

문 전 대표는 먼저 “구본영 천안시장도 제가 내려갈 때마다 늘 강조했던 사업이다. 다들 수고 많으셨다”고 격려했다.

이어 “아시다시피 참여정부는 국가균형발전을 가장 중요한 국정목표와 국정과제로 삼았다. 수도권 흡인력이 너무 강해 지방의 돈도, 사람도, 기업도 몽땅 서울로 빨려 올라가고 지방은 피폐해지는 현실을 그대로 두면, 지역은 말라붙어 더 이상 살기 어렵다는 절박한 인식을 가졌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날 국회포럼에는 구본영 천안시장과 양승조 동서횡단철도 건설사업 추진위원장을 비롯해 충청과 영남권 국회의원, 기초의원, 지역민 등 1000여명이 참석했다.

문 전 대표는 “강력한 국가균형발전 정책에도 불구하고 지역은 크게 나아지지 않았다. 이명박-박근혜 정부 들어 수도권 규제가 완화되면서 지역은 더더욱 어려워졌다”고 지적한 뒤 “국가균형발전은 지금 훨씬 절박한 과제가 됐다. 그래서 저는 정권교체가 되면 참여정부 때보다 더 강력한 균형발전 정책을 펴고, 연방제 수준으로 바꾸겠다는 공약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계속해서 “근본적으로는 기업의 내재적인 성장잠재력을 키워야 한다. 중요한 건 교통망이다. 접근성이 좋으면 그 지역은 발전하기 마련”이라며 “어느 지역이든 균등한 교통접근성을 확보하는 것이 국가 균형발전에 근본대책이며, 균형발전을 위해 국가가 할 인프라”라고 역설했다.

"동서횡단철도 대선 공약 반영 적극 검토"..지역민 호응

문 전 대표는 “중부권 동서횡단철도는 동서간의 교통망을 확충한다는데 의미가 있다.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이다. 동서횡단철도 건설을 대선 공약에 반영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해 충청과 영남 지역민들의 호응을 얻었다.

한편 이날 국회포럼에는 정세균 국회의장과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를 비롯해 양승조 추진위원장(천안병), 박완주 의원(천안을), 어기구 의원(당진시), 홍문표 의원(홍성.예산), 강석호 의원(경북 영양·영덕·봉화·울진), 구본영 천안시장, 전종한 천안시의회 의장, 노희준 천안시의원 등 충청과 영남지역 국회의원과 자치단체장, 기초의원, 지역언론 및 지역민 등 1000여 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