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대전시에 공문접수 "원점 재검토할 수도" 배수진

대전 용산동 현대아울렛 부지.

대전 용산동 ‘대덕테크노밸리(DTV) 관광휴양시설’ 개발을 추진 중인 현대백화점그룹(이하 현대백화점)이 인허가 기관인 대전시에 노골적인 불만을 드러냈다.

현대백화점이 올해 초 관광휴양시설 취지와 목적에 맞게 개발계획을 수정해 제출했는데도 시가 판단을 보류시키고 있어 사업추진에 애로를 겪고 있다는 것. 이들은 DTV 개발계획을 조속히 이행해달라는 내용의 공문을 대전시에 지난 10일 제출했다고 13일 밝혔다.
 
현대 측은 “사업 진행에 대한 대전시의 명확한 회신이 없을 경우 부득이 사업계획을 원점에서 재검토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하소연했다.

앞서 현대백화점은 지난 1월 3일 대전시에 관광휴양시설용지 본래의 용도에 맞게 호텔, 컨벤션센터, 테마공원, 영화관, 프리미엄아울렛 등을 함께 조성해 복합 문화·관광·쇼핑시설로 개발하겠다는 내용의 ‘DTV 관광휴양시설용지 개발계획(안)’을 제출한 바 있다.

현대는 개발계획(안)에 지역사회와 상생·발전을 위한 ‘지역 경제 활성화 방안’을 대거 포함시켰다고 주장하고 있다.

현대에 따르면 계획안에는 ▲지역경제 활성화에 따른 세수(稅收) 기여 ▲연간 700만 명 이상의 방문객 유치 ▲9000억 원의 생산 유발효과 및 3500억 원의 부가가치 유발효과 발생 ▲채용박람회 통한 지역인력(1,800명) 채용 ▲공사 인력(연인원10만명) 지역 내 고용 및 전체 공사(도급)의 30% 이상 지역건설업체 할당 ▲건설 자재 및 장비 지역업체 제품 우선 활용 방안 등이 담겼다.

현대 측은 지난 2015년 8월 대전시로부터 사업개발 계획이 반려된 이후 약 1년 이상 대전시와 협의를 통해 DTV 관광휴양시설용지를 본래 용도에 맞게 개발 계획 수정작업을 벌여왔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대전시가 원도심 소상공인 문제에 대한 걱정을 많이 하다 보니, 사업 진행이 지연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를 감안해 소상공인과의 상생 차원에서 중복 브랜드를 최소화하고 프리미엄 수입 브랜드를 대거 입점시키는 프리미엄 아울렛 형태로 운영할 계획인 만큼, 대전시의 빠른 의사결정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화성(동탄), 남양주, 서울 여의도 등 현재 추진하고 있는 다른 신규 출점지역과 비교해 사업 진척 속도가 매우 더뎌 후순위로 밀릴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으며, 사업 진행 지연에 따른 금융비용 부담이 커지는 등 사업성마저 급속히 악화되고 있어 내부적으로 고민이 많다”고 토로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