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승욱 정무부지사 기자간담회…4차 산업 TF팀 구성

27일 충남도청 기자실에서 간담회를 갖고 있는 허승욱 정무부지사.

충남도가 청양군 강정리의 석면폐기물 논란과 관련해 청양군청에 직무이행 명령을 검토 중이다. 특별위원회의 권고 결의안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27일 허승욱 도 정무부지사는 도청 출입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히며 “특위가 기자회견 후 2~3일 뒤에 공식문서를 전달했다. 환경보전과, 산림녹지과 등 관련부서에서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13일 ‘강정리 석면·폐기물 문제 해결을 위한 특별위원회(이하 특위)’는 “청양군이 ㈜보민환경의 위법행위에 대해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면서 도지사에게 직무이행 4건을 내리도록 권고하는 결의안을 의결한 바 있다. 

허 부지사는 “청양군과 주민간 소통이 안되는 문제가 있는 것 같은데, 특위 산하 소위원회에서 관련 사안을 지속적으로 논의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소위의 의견을 존중하는 것이 도의 기본 방침”이라고 말했다.

도는 또 4차산업과 관련, TF팀을 구성해 적극 대응할 방침이다. 허 부지사는 “다음 정부의 핵심은 4차산업 혁명이 될 것으로 판단됨에 따라 도 차원에서도 미래성장본부에서 TF를 만들고 대응책을 준비 중”이라며 “어려운 주제지만 산업간 융복합 등 새로운 동력 창출을 위해 공부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이날 발표 예정인 기재부의 광역권상수도 사업 등 물 관리에 대한 중요성도 언급했다.

허 부지사는 “지난주에 700억 원 규모의 부여군 통합하천관리사업이 선정됐는데 충남광역권상수도 사업도 유력하다”며 “물 문제는 충남도의 상시적 문제가 됐다. 봄비도 서산, 태안, 홍성만 빼고 왔다. 25일부터 도수가 시작됐지만 20만 톤씩 배출되고 4만 톤이 충당된다. 광역상수도 사업과 함께 중장기적인 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밖에도 “내포지방합동청사가 8부 능선을 넘었다는 소식이 들려온다. 순조롭게 진행 중”이라며 “지난해에 비해 논두렁 태우기로 인한 들불이 2배 수준으로 늘면서 충남소방본부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도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