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 농기센터 16일 농업인 대상 연시회 개최 안기

당진시 우강면 신촌리 한 농가가 벼 무논점파 직파를 하고 있다

당진지역에서 모내기를 않고 볍씨를 직접 뿌려 벼를 재배하는 직파재배가 늘어날 전망이다.

직파재배는 농촌인구 감소와 고령화로 모내기가 어려운 농촌 현실에 따라 관심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시 농업기술센터는 16일 직파재배 농가와 당진쌀농사연구회 회원들과 함께 우강면 신촌리 일원에서 벼 무논점파 직파재배 연시회를 가졌다.

이날 벼 직파재배에 대한 기술교육과 성공사례 발표, 직파파종 시연이 함께 진행됐다. 농민들은 적은 일손으로 효율적인 벼 재배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벼 무논점파 직파재배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벼 무논점파 직파재배는 물이 있는 논에 직접 볍씨를 파종하는 방법. 기존의 직파 재배의 단점인 입모의 안정성과 잡초에 대한 문제점을 보완해 새로 보급되는 재배법이다.

특히 이 직파재배는 이앙재배에 비해서도 쌀의 수량성이나 품질 또한 결코 뒤지지 않을 뿐만 아니라 파종부터 상자 쌓기, 못자리 관리, 이앙 작업을 모두 생략할 수 있고, 종자를 소독한 후에 즉시 작파하기 가능해 기계 이앙과 비교해 노동력과 생산비를 절감하는데 큰 효과가 기대된다.

센터 측은 무논점파 직파재배에 대한 농업인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올해 당진 지역에 총 2개단지 10㏊ 규모의 시범단지를 조성해 직파재배를 희망하는 농업인들을 위한 현장 교육장으로 활용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센터 관계자는 “쌀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생산비를 줄이고 농가 소득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인 무논직파 재배기술을 확대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며 “초기 입모관리나 물 관리 등 꼼꼼한 정밀관리 기술이 필요한 만큼 직파재배를 희망하는 농가는 사전에 센터로부터 기술 컨설팅을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