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월평공원 주변에 7천부 배포..대책위 "거짓과 과장"

대전시가 제작해 월평공원 주변지역에 배포한 민간조성 특례사업 홍보물. 이 홍보물 어디에도 아파트 건설 계획은 찾아볼 수 없었다.

대전시가 월평공원 일대 주민들에게 배포한 도시공원 민간조성 특례사업 홍보물에 시민들의 관심사항인 대규모 아파트 건설과 관련된 내용은 누락시켜 빈축을 사고 있다.

24일 대전시 및 도솔산(월평공원) 대규모 아파트 건설 저지! 갈마동 주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에 따르면 대전시는 최근 월평근린공원 주변 공동주택인 갈마아파트와 롯데아파트에 장기미집행 도시공원 민간조성 특례제도 사업을 홍보하는 팜플렛 형식의 홍보물 7천부를 배포했다.

전체 8단 짜리로 '장기미집행 도시공원 민간조성 특례제도란?'이라는 제목으로 제작된 이 홍보물에는 사업 대상지역은 월평근린공원과 용전공원, 매봉근린공원, 문화공원 등 4개 공원 5개 지구로 표현돼 있다.

문제는 홍보물 어디에도 대규모 아파트 건설에 대한 설명은 없다는 점이다. 대신 2020년 7월 이후 공원이 해제되면 무분별한 건축과 용도변경 등의 난개발로 공원이 사라진다는 위기감을 표시한 뒤 민간공원 특례사업을 진행하면 민간자본을 투입해 사업지구의 70% 이상을 도시공원으로 만들 수 있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전국 25개 시도에서 73개소가 추진하고 있는 것도 홍보하면서 시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는 데 노력하는 모습도 보였다. 특히 민간공원 특례사업이 진행되면 지역경제 활성화와 인구유입 증가 효과가 있다는 기대효과도 적시했다.

시민단체 등이 반대하고 있는 대규모 아파트 단지 개발 계획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내용 설명없이 '30% 미만 비공원 시설(주거 상업지역)'이라고만 표현했다. 사전 지식없이 이 홍보물을 본다면 민간공원 특례사업이 민간자본으로 도시공원만을 만드는 사업으로 인식할 수 밖에 없다.

그러나 대전시는 월평공원 사업지구 중 갈마지구에 2700세대, 정림지구에 1500세대 등 대략 4000세대 가량의 대규모 아파트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더구나 이같은 계획이 알려지면서 시민단체의 반발을 사자 아파트 건설 계획은 홍보물에서 고의로 누락시켰다고 밖에 볼 수 없는 대목.

결국 대전시는 시민단체가 반대하고 있는 대규모 아파트 건설 계획은 숨긴채 민간공원 특례사업에 대한 청사진만을 홍보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전체 8단으로 제작된 홍보물 중 아파트 건설을 암시하는 문구는

대책위는 성명을 통해 "홍보물 하단에 흐린 글씨로 '주거·상업지역'이라고 표기하기는 했으나 이 정도 내용으로 '30% 미만의 비공원시설'이 '대규모 아파트 단지'라는 것은 꿈에도 짐작할 수도 없다"며 "특례제도를 두고 벌어지는 논란의 핵심이 '대규모 아파트 건설'에 있는데 이를 슬그머니 빼버리는 것은 시민을 기만하는 짓"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어떠한 근거와 분석도 내놓지 못하고 그럴듯한 말로 장밋빛 환상만을 유포하면서 이로 인해 발생할 손실과 피해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하지 않고 있다"면서 "대전시는 이런 수준 이하의 홍보물로 시민들을 농락하는 일은 멈춰야 한다"고 꼬집었다.

대책위 관계자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홍보물만 보면 주민들은 공원을 조성하는 것에 찬성할 수 밖에 없을 것"이라며 "홍보물 내용이 거짓과 과장으로 점철된 엉터리"라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대전시는 월평공원 사업만이 아닌 민간공원 특례사업 전반에 대한 홍보물이기 때문에 문제될 것이 없다는 입장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민간공원 특례사업에 대해 아파트만 짓는 것처럼 오해할 수 있어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홍보물을 제작해 월평공원 주변에 배포했다"면서 "다른 지구에 비해 월평지구가 사업 진행이 빨라 가장 먼저 배포한 것일 뿐이며 향후 다른지역에도 동일한 홍보물을 배포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시민단체의 반대를 숨길 것이 아니라 투명하게 공개하며 신뢰를 얻는 대전시 행정이 필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