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승욱 정무부지사 간담회서 "꺼진 불씨 살려보겠다" 의지 표명

17일 충남도청 기자실에서 간담회를 갖고 있는 허승욱 정무부지사.

충남도가 올해 첫 추경예산안에 대한 ‘꺼진 불 살리기’에 돌입한다. 오는 18일 예정된 충남도의회 예산결산위원회까지 각 상임위원회를 돌며 의원들 설득작업에 집중하겠다는 복안이다.

허승욱 충남도 정무부지사는 17일 열린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도의회의 추경삭감액에 대한 대응계획을 묻는 질문에 “추경예산안은 그동안 집행부에서 치열한 검토과정을 통해 올린 것이기 때문에 어느 것 하나 소중하지 않은 것이 없다”며 안타까움을 에둘러 표현했다. 

그러면서 “도의회 상임위원회별로 계수조정은 끝났지만, 아직 최종 예결 과정(예결위)이 남아있다. 오늘 내일, 의원들을 찾아가 적극적인 협조와 부탁 말씀을 드리는 것이 우리들이 해야 할 노력이라고 생각한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삭감이) 결정된 사안은 존중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같은 발언은 도의회가 삭감한 예산 중에서도 특히나 행정자치위가 삭감한 청사 리모델링 예산 24억 원을 염두에 둔 것으로 해석된다. 기자실 및 공보관실 이전비용 7억 원도 포함돼 있다.  

허 부지사는 또 “외형은 어딜 내놔도 빠지질 않지만 내부적인 근무공간, 민원업무 환경 등은 개선의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그래서 다소 무리가 따르더라도 재배치를 추진한 것”이라며 “1층에 통합민원인실을 만들고 있는 중이다. 이와 함께 네 집 살림 중인 공보관실을 합치고, 민원인들이 찾기 어려워하는 브리핑룸과 기자실을 같이 옮기자는 의견이 나왔다. 청사 방호계획과도 연계한 결정이었다”고 기자실 이전 배경을 설명했다.

특히, 통합기자실 운영과 관련해서는 “아직 결정된 것은 없다. 우리가 언론인들의 업무환경을 결정할 권리는 없다고 판단한다. 언론인들이 의견을 모아 전해주면 적극 반영할 계획”이라고 유보적인 입장을 보였다. 

아울러 “안희정 지사가 적극적으로 기자실 개혁을 시도하기 위해 기자실 이전을 추진하는 것처럼 알려지기도 했지만, 실은 내부적인 검토를 통해 이전 필요성이 제기됐고 안 지사가 승인한 것”이라며 “예산안을 작성하기 위한 기본적인 계획만 나와 있다. 운영방식은 얼마든지 열려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충남도의회는 오는 18일 오전 10시 예결위를 열고 ‘제1회 충청남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경예산안’에 대해 예산안 조정에 나선다. 조정된 예산안은 20일 본회의를 통해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