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조사 결과, 타 지역 비해 낙폭 커..인사홀대·수해 등 원인 꼽혀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운영 지지도가 2주 연속 하락세를 보인 가운데 충청권에서 낙폭이 가장 커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리얼미터 홈페이지.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운영 지지율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물론 여전히 70%대의 높은 지지율을 유지하고 있지만, 집권 초기 ‘허니문 효과’가 끝난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이런 가운데 충청권이 타 지역에 비해 문 대통령에 대한 긍정평가 낙폭이 커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앞서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CBS 의뢰로 지난 17~21일까지 5일 동안 성인 254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7월 3주차 문 대통령 국정수행 지지율은 72.4%를 기록했다. 이는 전주 대비 2.2%포인트 내린 수치며, 2주 연속 하락했다.

반면 ‘국정수행을 잘못하고 있다’는 부정평가는 0.7%포인트 오른 19.3%(매우 잘못함 9.1%, 잘못하는 편 10.2%)로 나타났다. ‘모름/무응답’은 1.5%포인트 증가한 8.3%였다. (자세한 사항은 리얼미터 또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리얼미터 조사 결과 전체 지지율 72.4% 중 충청권 68% 평균 ↓

리얼미터는 이 같은 문 대통령 지지율 하락세에 대해 “주초 최저임금 두 자릿수 인상과 탈원전 논란, 이른바 ‘캐비닛 문건’ 논란이 지속되고, 100대 국정과제 발표에 따른 재원 논란과 아울러 충북지역 폭우 피해까지 겹치며 일부 지지층이 이탈한 데 따른 것”이라고 분석했다.  

특히 지난주 천안과 청주 등 폭우 피해가 있었던 충청권에서 가장 하락폭이 가장 컸다. 실제 대전·충청·세종은 전주 75.0%였던 긍정평가가 무려 7.0%포인트 떨어진 68.0%를 기록하며 70%를 밑돌았고, 전국 평균보다도 4%포인트 이상 낮았다.

전주보다 지지율이 내린 타 지역 지지율을 보면 ▲서울 73.2%(▼3.8%포인트) ▲경기·인천 75.2%(▼2.3%포인트) ▲부산·경남·울산 67.9%(▼2.2%포인트)였다.

대전·충남 장관 1명, 천안·청주 수해 등 원인 꼽아

일부에서는 충청권이 타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보수층이 두터운 지역적 특성을 지지율 하락의 원인으로 꼽고 있다.

특히 문재인 정부 1기 내각 인선에서 대전·충남 출신 장관이 송영무 국방부장관 1명에 그쳤고, 차관급도 지역 인사가 기용되지 못한 데 따른 반감도 일부 작용했을 것이란 해석이다.

더불어민주당 정당 지지율이 대통령 지지율과 동반 하락한 점도 주목할 만한 부분이다. 민주당은 이번 주 전체 정당 지지율이 50%를 기록하며 압도적 1위를 이어갔다. 하지만, 충청권에서는 전주(55.0%) 보다 무려 11.1%포인트 내린 43.9%로 전국에서 하락폭이 가장 컸다.

민주당 지지율 동반 하락 43.9%, 국민의당 지지율 상승폭 가장 커

이에 반해 국민의당의 충청권 지지율은 4.9%에서 3.6%포인트 오른 8.5%로, 자유한국당(▲1.2%포인트)과 바른정당(▲1.1%포인트)에 비해 가장 큰 상승곡선을 그었다.

수치로만 본다면 제보조작 사건 파문에 수세에 몰려 있는 국민의당 지지율이 지역 중도·보수층에는 오히려 반등효과를 가져오고 있는 셈이다.

국민의당 조규선 비대위원(충남도당위원장)은 최근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당이 어려움을 겪는 속에서도 최근 당원들의 탈당보다 입당이 더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고 전했다.

이는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민주당과 한국당 공천이 어려울 것을 판단한 출마 예정자들이 제3당인 국민의당을 택하면서 작용한 결과란 관측도 제기된다.

지역 정가의 한 관계자는 “단 몇 주간의 여론조사를 두고 충청권의 민심을 단정할 순 없다. 다만, 지역 인사 홀대론과 수해 등과 맞물리면서 문재인 정부 초반 불었던 ‘문풍(文風)’이 약해졌고, 상대적으로 지역 보수층 결집에 따른 현상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