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행정수도 이전 국민적 합의 과정 어려움 전한 일반적 취지 걱정"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21일 현안 브리핑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이낙연 국무총리의 행정수도 이전 관련 발언이 논란을 일으킨 데 “여러 가지 어려운 점을 예상할 수 있다는 일반적 취지의 걱정이지, 총리 자신이 거기에 반대한다는 생각을 이야기한 건 전혀 아니다”고 밝혔다.

<연속보도> =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낙연 국무총리의 행정수도 이전 관련 발언이 논란을 일으킨 데 “여러 가지 어려운 점을 예상할 수 있다는 일반적 취지의 걱정이지, 총리 자신이 거기에 반대한다는 생각을 이야기한 건 전혀 아니다”고 밝혔다. (본보 21일자 <이낙연 ‘행정수도 회의론’ 충청민심에 찬물> 등 보도) 

박 대변인은 21일 오후 현안 브리핑 직후 “이 총리 발언 전에 청와대와 총리실이 사전 교감이 있었느냐”는 <디트뉴스>의 질문에 대해 이 같이 말했다.

박 대변인은 “이 총리의 발언은 문재인 대통령 발언과 크게 다르지 않다. 문 대통령 발언은 지난 5월 각 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개헌을 통해 세종시를 이전하기를 바라는 것이고, 그렇게 된다면 광화문 집무실도 안할 수도 있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세종시 행정수도 이전은 문 대통령의 철학과 대선 후보 시절 일관되게 유지해 온 것이고, 대통령이 되고 나서도 원내대표 회동에서 이야기한 흐름들을 보면 대통령의 철학은 일관되다”고 재차 강조했다.

그러면서 “오늘 국무회의장에서 이낙연 총리에게 어제 발언에 대해 물었더니 과거 행정수도 시절을 돌아보면 국민적인 합의 과정에서 여러 가지 어려운 점도 예상할 수 있다는 일반적 취지의 걱정이었다는 것이지 총리 자신이 거기에 반대한다거나 생각을 이야기한 건 전혀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앞서 이 총리는 지난 20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개헌을 통해 청와대와 국회를 세종시로 옮기는 수도 이전에 대해 "다수 국민이 동의를 해주지 않을 것 같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또 "수도는 헌법재판소에서도 관습헌법이라고 했다. 국민 마음속에 행정 기능의 상당 부분이 세종으로 가는 것까지는 용인하지만 수도가 옮겨가는 걸 동의해줄까 의문"이라고 해 논란을 빚었다.

이해 대해 총리실은 21일 오후 보도자료를 통해 “이 총리는 청와대-국회의 세종시 이전과 관련해, ‘국민 다수가 동의할지 의문’이라고 민심의 동향을 말한 것이며, 수도 이전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표현한 것이 아니다‘고 해명했다.

“정치 행정수도 이전 여부는 국민의 의사를 물어 결정하겠다는 것이 대통령의 공약”이라며 “정부는 행정안전부․미래창조과학부 등의 차질 없는 이전을 포함해 세종시를 실질적인 행정수도로 만들어가는데 노력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