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의 자존감 높이고, 미래를 꿈꾸는 도시로 만들겠다”

아산시의회 박성순 의원은 12일 <디트뉴스>와 인터뷰에서 ‘아산다운 아산’이라는 키워드를 강조하며 “아산시민의 자존감을 높이고, 미래를 꿈꿀수 있는 도시로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지난 9월 20일 권곡동 본인의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남들보다 빠르게 내년 지방선거 아산시장 출마를 선언한 인물이다.

당시 그는 ‘아산다운 아산’을 만들기 위해 행정혁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한 바 있다.

그에게 물었다. “행정가 출신이 아닌데 행정혁신을 이루는데 어려움이 있지 않겠습니까?”라고...

이에 박 의원은 “그동안 행정은 공급자 중심으로 이뤄졌지만, 소비자중심 즉 시민중심으로 바꾸는 것이 행정혁신의 첫 걸음입니다”라고 답변했다.

이어 “행정혁신에 있어 시민의 목소리를 얼마나 반영할 수 있는지가 성공의 지름길”이라며 “아마도 행정 관료는 그 틀에서 벗어날 수 없을 것이다. 사회문제를 고민했던 사람이 그 자리로 들어가면 시민의 입장을 잘 대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일찌감치 출마선언을 하면서 시민에게 자신의 존재를 알리긴 했지만, 선거운동기간이 아니기에 활동에 제약이 뒤따랐다.

한 시민이 박성순 아산시의원에게 보낸 SNS글.

하지만 그는 SNS를 통해 시민과 소통을 하며 한발 한발 시민의 곁에 다가갔다.

처음에는 지인들을 중심으로 ‘피켓’ 마케팅을 시작했다. 쉽게 말하면 ‘시장이 되면 이런 것 좀  해결해주세요. 이러한 시장이 되어주세요’라는 코너이다. 점차 어르신, 학생, 주부 등 각계각층이 참여하면서 시민들의 니즈를 파악할 수 있었다고 한다.

박 의원은 “피켓 문구들을 보면서 시민들이 원하는 시장이 되고 싶다는 생각이 저절로 들게 됐다”며 “다양한 의견을 모아 공약으로 만들어가는 것이 진정한 소통임을 다시 한 번 느끼게 됐다”고 말했다.

초선 시의원이라는 경력에 대해선 “행정관료 출신은 아니지만 시 예산 규모, 현안, 문제점, 비전 등을 시의원으로 활동하면서 많이 보고 느껴왔다”며 일각에서 제기하는 우려를 불식시켰다.

끝으로 그는 “시민참여를 바탕으로 제대로 된 자치분권을 실현해 시민이 행복한 아산시를 만들어 가고 싶다”며 ‘아산다운 아산’을 만들기 위한 여정에 시민들의 동참을 당부했다.

박의원은 음봉중, 천안북일고, 단국대학교 회계학과를 졸업하고 호서대 행정학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열린우리당 아산시지역위원장, 아산시의회 운영위원장 및 문광특위 위원장, 문재인대통령후보 문화예술특보를 역임했으며 현재 더불어민주당 아산시의회 대변인을 맡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