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선자 출마자 당선무효형 잇따라-신진 정치인 기대

천안지역 정치인들이 잇달아 형사처분돼 전과자 양산이라는 오명을 낳고 있다.

자유한국당 천안 갑 박찬우 의원은 일명 용봉산단합대회와 관련 사전 선거운동혐의로 기소돼 지난 15일 대전지법 천안지원에서 열린 1심 선고에서 당선 무효형에 해당하는 벌금 300만원을 선고 받았다.

앞서 지난해 20대 총선에서 박 의원과 경선을 치르는 과정에 허위사실을 유포한 혐의로 기소된 김수진 예비후보자는 지난달 18일 벌금 700만원을 선고받았다.

또 같은 선거구에서 경쟁을 벌인 더불어 민주당 한태선 후보도 선거비용을 허위신고한 혐의로 기소돼 벌금 300만원을 선고 받았다.

게다가 지난해 천안 병에 출마한 최민기 후보에게는 지난달 25일 상대후보에게 불리한 신문기사내용이 실린 유인물을 배포한 혐의로 벌금 500만원이 선고됐다.

천안시의회 의원선거에서도 전과자를 양산했다.  전체 22명 가운데 3명이 각종 비리로 인해 법원으로부터 실형선고를 받아 의원직을 상실, 오는 4월12일 보궐선거를 앞두고 있다.

이처럼 국회의원과 지방선거에 당선되거나 출마후보자들이 연이어 당선 무효형에 해당하는 형을 선고받게 됨에 따라 신진정치인의 등장 등 지역 정치권의 지각변동이 예상된다.

시민 장 모씨(55. 천안시 쌍용동)는 “천안지역 정치인들이 잇달아 형사처벌을 받는 것을 보며 자존심이 상한다” 며 “깨끗하고 투명한 신진 정치인의 등장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