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설동호 교육감 국제중고 설립 백지화해야" 압박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22일 “설립 취지에서 벗어나 입시 명문고가 되어버린 외국어고, 자사고, 국제고를 일반고로 단계적으로 전환하겠다”고 하자 대전국제중고 신설에 제동이 걸리고 있다.

문 전 대표는 교육정책 공약 발표에서 “부모의 지갑 두께가 자녀의 학벌과 직업을 결정할 수 없다. 공평한 교육기회를 보장하겠다"며 "고교 서열화를 해소하기 위해 특목고를 단계적으로 일반고로 전환하겠다”고 했다.

대선 후보 지지율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문 전 대표가 특목고에 대한 단계적 폐지 방침을 밝히자 대전국제중고 설립을 반대하는 전국교직원노동조합대전지부(이하 대전전교조)는 설동호 대전교육감에게 "국제중고 설립을 백지화하라"고 촉구했다.

대전전교조는 성명을 통해 "문 전 대표의 국제고 폐지 공약 발표가 대전국제중고 설립을 숙원사업으로 추진하는 대전시교육청에 큰 타격이 될 것"이라며 "설동호 교육감은 학교 서열화의 첨병이자 공교육 황폐화의 주범인 대전국제중고 설립 계획을 즉각 백지화하라"고 했다.

전교조는 이어 "대전국제중고는 특권교육의 정점에 있는, 교육감 재선을 노린 치적 쌓기의 도구에 불과하다"며 "더 이상의 행정력 낭비를 막기 위해서라도 교육감이 결심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대전시의회에 대해서도 "만에 하나 대전국제중고 설립안이 교육부 중앙투자심사위원회(이하 중투위)를 통과한다 하더라도 의회 심사 단계에서 공유재산 관리계획 변경 동의안을 부결해야 마땅하다"고 압박했다.

대전교육청은 옛 유성중학교 부지에 오는 2019년 3월 1일 개교 예정으로 국제중 9학급 288명, 국제고 15학급 375명 규모로 설립할 계획이다. 대전교육청은 지난 10일 교육부 중투위에 대전국제중고 신설 관련 서류를 제출했으며 오는 4월 중순 중투위 심사가 예정돼 있다.

대전국제중고가 교육청의 계획대로 2019년 3월 개교하려면 4월 중투위 심사를 통과해야 하며 6월 대전시의회의 공유재산 관리계획 변경 동의안도 의결되어야 한다.

하지만 민주당의 유력 대선 후보인 문 전 대표가 국제고 폐지를 공약으로 내세운 만큼 민주당 소속 시의원들이 국제중고 설립을 위한 공유재산 관리계획 변경 동의안을 의결할 가능성은 높지 않다.

이에 대해 대전시교육청 관계자는 "국제비즈니스 과학벨트 조성에 따른 교육 수요 해소와 지역 인재 유출 방지를 위해 국제중고 신설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의원들에게 충분히 설명하고 있다"며 "변수가 있기는 하지만 4월로 예정된 중투심 심사를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