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부에 8가지 평생학습정책 제안

한국평생교육총연합회장인 대전대 이창기(행정학과) 교수가 문재인 정부의 공공일자리 창출과 관련해 평생교육정책의 확대를 제안했다.

이 교수는 24일 한국평생교육총연합회 연차대회에서 ‘새 정부에 바란다-지역과 나라 살리는 평생교육정책’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새 정부가 공공일자리 창출에 어려움을 겪는 만큼 일자리를 만들기 위한 공공일자리창출은 민간영역의 축소와 침해를 가져오고 있기 때문에 유급학습휴가제라는 명분을 갖고 추진하면 가능하다”고 했다.

이창기 대전대 교수.
문 대통령은 대선공약인 81만개 공공일자리 중 17만여 명의 공무원 채용을 위해 국회에 추경을 요구했으나 야당이 반대하는 상황이다.

이 교수의 제안은 평생교육법 제8조 학습휴가 및 학습비 지원 근거에 따라 20년 이상 근속한 공무원에게 재충전과 자기계발을 위해 공공분야에 근무하는 전체 233만 명 중 5%정도인 11만 명에게 유급학습휴가를 부여하고 그 자리를 충당하기 위해 공무원을 신규채용하자는 것이다.
또 5년 이내 5%를 목표로 단계적으로 확대하자는 것이다.

이 교수는 “이 정책을 300인 이상의 중견 및 대기업에도 적용하면 그 숫자는 어마 어마한 일자리 창출효과를 가져온다”며 “더구나 대학의 구조개혁과정에서 학령아동감소로 대학의 절반가량이 퇴출되어야 하는데 이때 퇴출된 대학을 평생학습대학으로 전환해 유급학습휴가자를 수요자로 받아들이면 대학도 살고 지역도 살게 된다”고 밝혔다.

공무원에게는 가족과의 휴식을 보장하면서 국내 경기활성화에 기여하고 특히 자기계발을 위해 대학의 평생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도태위기에 처해있는 대학들의 생존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창기 교수 평생학습사회 위한 8가지 평생학습정책 제안

이밖에도 이 교수는 새 정부가 시대의 변화를 반영하는 평생학습을 진흥해 평생  학습하는 개인,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국가를 구현하기 위한 시민 리더십교육 강화, 경로당의 행복학습당 전환, 평생학습진흥기금 설치 등 8가지의 평생학습정책을 제안했다.
 
이 교수는 “새 정부가 이와 같은 평생학습정책을 채택한다면 4차산업혁명시대에 창의적 인재를 길러내는 것은 물론 국민주권시대의 시민리더, 행복한 공동체건설에 박차를 가할 수 있을 것”이라며 “퇴출대학의 새로운 역할부여는 물론 청년과 경력단절여성, 퇴직자의 일자리까지 늘릴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23~24일 열린 제44차 연차대회는 경기평생교육진흥원(원장 김경표)과 공동으로 주최해 김신일 전 교육부총리를 비롯한 원로들과 500여명의 전국 평생학습관계자가 참석했다.

한국평생교육총연합회 연차대회에서 이창기 교수(사진 앞줄 오른쪽 세 번째)는 ‘새 정부에 바란다-지역과 나라 살리는 평생교육정책’이라는 주제발표를 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